개발 공부/코딩테스트 연습

[프로그래머스 Lv2][JAVA] 과제 진행하기

빵다희 2024. 8. 28. 23:22

❓문제설명

과제 진행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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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를 받은 루는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과제를 하려고 계획을 세웠습니다.

  • 과제는 시작하기로 한 시각이 되면 시작합니다.
  • 새로운 과제를 시작할 시각이 되었을 때, 기존에 진행 중이던 과제가 있다면 진행 중이던 과제를 멈추고 새로운 과제를 시작합니다.
  • 진행중이던 과제를 끝냈을 때, 잠시 멈춘 과제가 있다면, 멈춰둔 과제를 이어서 진행합니다.
    • 만약, 과제를 끝낸 시각에 새로 시작해야 되는 과제와 잠시 멈춰둔 과제가 모두 있다면, 새로 시작해야 하는 과제부터 진행합니다.
  • 멈춰둔 과제가 여러 개일 경우, 가장 최근에 멈춘 과제부터 시작합니다.

과제 계획을 담은 이차원 문자열 배열 plan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과제를 끝낸 순서대로 이름을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3 ≤ plans의 길이 ≤ 1,000
    • plans의 원소는 [name, start, playtime]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name : 과제의 이름을 의미합니다.
        • 2 ≤ name의 길이 ≤ 10
        • name은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name이 중복되는 원소는 없습니다.
      • start : 과제의 시작 시각을 나타냅니다.
        • "hh:mm"의 형태로 "00:00" ~ "23:59" 사이의 시간값만 들어가 있습니다.
        • 모든 과제의 시작 시각은 달라서 겹칠 일이 없습니다.
        • 과제는 "00:00" ... "23:59" 순으로 시작하면 됩니다. 즉, 시와 분의 값이 작을수록 더 빨리 시작한 과제입니다.
      • playtime : 과제를 마치는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며, 단위는 분입니다.
        • 1 ≤ playtime ≤ 100
        • playtime은 0으로 시작하지 않습니다.
      • 배열은 시간순으로 정렬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진행중이던 과제가 끝나는 시각과 새로운 과제를 시작해야하는 시각이 같은 경우 진행중이던 과제는 끝난 것으로 판단합니다.

🔍 문제해석

어떤걸 풀어야 할까? 

  • 과제의 이름과 시작 시간, 과제 소요 시간을 담은 배열리스트가 주어지면 그 중에서 과제가 빨리 끝난 순으로 이름을 출력한다.
  • 만약 a 과제 진행중에 b과제 시작 시간이 도래하면 a과제는 중단하고 b과제를 진행한다.
  • 과제를 마친후 직전에 중단한 과제를 이어서 한다. 단, 과제가 끝난 시간에 중단한 과제와 새로 시작해야하는 과제가 있다면 새 과제부터 진행한다.

 

🧐 문제 풀이

  • 풀이 전략 구상

참고 블로그 : https://velog.io/@seowj0710/%ED%94%84%EB%A1%9C%EA%B7%B8%EB%9E%98%EB%A8%B8%EC%8A%A4-Level-2-%EA%B3%BC%EC%A0%9C-%EC%A7%84%ED%96%89%ED%95%98%EA%B8%B0-Java

 

과제 클래스를 만들어서 큐에 넣는다. 시작시간이 빠른 순대로 가져오기 위해서 우선순위 큐를 사용한다.

다음 과제와의 시간 비교를 하기 위해 문제가 풀렸을때나, 풀다가 넘어가는 경우의 현재 시간을 계속 계산한다.

현재 과제를 하나 가져와서 다음 과제 시작 시간 까지 끝낼 수 있는지 없는지 계산한다.

다음 과제 시작 시간까지 끝낼 수 있다면, 현재 과제를 완료 리스트에 넣는다. 

그리고 중단된 과제가 있는지 확인한다. 다음 과제 시작까지 끝낼 수 있는지 비교 하고 가능 하면 완료, 그렇지 않으면 다시 stack에 추가한다.

만약 현재 과제가 다음시간 내로 풀지 못한다면 남은 과제 소요시간을 계산한 후 stack에 넣는다.

마지막 과제는 비교 없이 완료 리스트에 넣고 stack에 남은 과제들도 모두 완료리스트에 넣는다.

 

  • 알고리즘 선택

시간 순 정렬을 위한 우선순위 큐와 중단된 과제 처리가 FILO 구조이기에 stack을 같이 썼다. 


! 제출코드

  1. 완료한 과제를 담을 리스트와 앞으로 해야할 과제가 있는 큐, 중단된 과제를 담을 stack을 선언한다.
  2. 시작시간과 소요시간 계산을 편하게 하기 위해 분으로 단위를 맞춰서 객체를 만든다.
  3. 시작시간 순으로 과제를 꺼내오기 위해 우선순위 큐를 사용하였고, Comparable을 구현받아 클래스의 정렬순서를 설정한다.
  4. 다음 과제 시작 시간과 비교를 하기 위해 currentTime에 현재시간을 갱신한다.
  5. 현재 과제가 마치는 시간과 다음 과제의 시작 시간을 비교한다.
  6. 다음 과제의 시작 시간 전에 현재 과제를 끝낼 수 있다면 현재시간을 갱신하고, 완료 리스트에 과제 이름을 추가한다.
    1. stack에 남은 과제가 있는지 확인한다.
      1. 중단된 과제 마치는 시간과 다음 과제 시간을 비교한다. 
      2. 다음 과제 시간 전에 완료할 수 있다면 현재시간을 갱신하고, 완료 리스트에 과제 이름을 추가한다.
      3. 완료할 수 없다면 남은 과제 소요시간을 계산하여 다시 stack에 담는다.
  7. 다음 과제 시작 시간 전까지 현재 과제를 끝낼 수 없다면, 과제 소요시간을 계산하고 stack에 담는다.
  8. 마지막 과제는 별다른 계산 없이 완료 리스트에 넣는다.
  9. stack에 남은 과제들도 남김없이 완료 리스트에 넣는다.
  10. 완료리스트를 배열로 만들어 리턴한다.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String[][] plans) {

        // (1)
        PriorityQueue<Assignment> queue = new PriorityQueue<>();
        List<String> answerList = new ArrayList<>();
        Stack<Assignment> stack = new Stack<>();

        for (int i = 0; i < plans.length; i++) {
            String name = plans[i][0];
            int start = converToMinuets(plans[i][1]);
            int playtime = Integer.valueOf(plans[i][2]);

            queue.add(new Assignment(name, start, playtime));
        }
        // queue가 빌때까지
        while (!queue.isEmpty()) {

            Assignment currentAssignment = queue.poll();

            // (4) 현재 시간
            int currentTime = currentAssignment.start;

            // 새로 진행해야하는 과제
            if (!queue.isEmpty()) {

                Assignment nextAssignment = queue.peek();

                // (5) 지금 과제를 끝내고 다음 과제 시작 시간까지 시간이 남는 경우
                if (currentTime + currentAssignment.playtime <= nextAssignment.start) {
                     // (6)
                    answerList.add(currentAssignment.name);
                    currentTime += currentAssignment.playtime;

                    // (6-1) 잠시 멈춘 과제가 있는 경우, 남는 시간 동안 멈췄던 과제 해결
                    while (!stack.isEmpty()) {
                        Assignment remainAssignment = stack.pop();

                        // (6-1-1)다음 새로운 과제 시작 전까지 다 멈춘 과제를 다 끝낼 수 있는 경우.
                        if (currentTime + remainAssignment.playtime <= nextAssignment.start) {
                            // (6-1-2)
                            answerList.add(remainAssignment.name);
                            currentTime += remainAssignment.playtime;
                        } else {
                            // (6-1-3)다음 새로운 과제 시작전까지 못 끝내는 경우, 남은 과제를 또 넘겨야함
                            int timeGap = nextAssignment.start - currentTime;
                            stack.push(new Assignment(remainAssignment.name, remainAssignment.start + timeGap, remainAssignment.playtime - timeGap));
                            break;
                        }
                    }

                } else {
                    // (7)
                    int timeGap = nextAssignment.start - currentTime;
                    stack.push(new Assignment(currentAssignment.name, currentAssignment.start + timeGap, currentAssignment.playtime - timeGap));
                }
            }
            // 중단했던 과제
            else {
                // (8)
                answerList.add(currentAssignment.name);
                // (9) 남아있는 과제 있는지 확인
                    while (!stack.isEmpty()) {
                        Assignment remainAssignment = stack.pop();
                        answerList.add(remainAssignment.name);
                    }
            }

        }
        // (10)
        return answerList.toArray(new String[answerList.size()]);

    }

    // (2)
    public int converToMinuets(String start) {
        String[] startArray = start.split(":");
        return Integer.valueOf(startArray[0]) * 60 + Integer.valueOf(startArray[1]);
    }
 
    // (3)
    class Assignment implements Comparable<Assignment> {
        String name;
        int start;
        int playtime;

        public Assignment(String name, int start, int playtime) {
            this.name = name;
            this.start = start;
            this.playtime = playtime;
        }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Assignment o) {
            return this.start - o.start;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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